건강관련이슈

허약체질 걷기로 극복하다, 박길성 판사 (걷기의 효능, 방법, 주의사항)

지유(JIYOU)* 2021. 4. 11. 15:51
반응형

걷기의 효능, 방법, 주의사항, 박길성 판사, 꿈을 키우는 행복한 걷기 줄거리, 허약체질, 저질 체질, 코어운동


 

 

전 허약체질이기에 허약체질을 극복해 낸 사람들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저에게 희망을 주는 사람들이지요. 이영미 작가님에 이어 박길성 판사님의 "꿈을 키우는 행복한 걷기"라는 책과 박길성 판사님의 강의 등등을 보며 희망을 키웠습니다. 

 

모태 약골에서 걷기를 실천하여 자신의 꿈을 이루고 건강해진 박길성 판사님의 이야기와 걷기의 효능 및 걷는 방법, 걸을 때 주의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걷기 전도사 박길성 판사의 꿈을 키우는 행복한 걷기 줄거리 

 

 

 

 

전남 보성의 두메산골에서 태어난 박성길 님은 태어날 태부터 약골이었다고 합니다. 

박길성 님의 꿈은 법조인이었는데요. 집안이 너무 가난해 고교 진학을 포기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박길성 님은 꿈을 이루기 위해서 부산으로 가 학비를 벌어 검정고시를 합격해 단국대학교 법학과에 특별장학생으로 입학합니다. 

 

대학 합격의 기쁨도 잠시 등록금 마련을 위해 서울에서 온갖 아르바이트를 다 했고 그로 인해 위장병, 신경쇠약, 빈혈 등으로 몹시 힘들었다고 합니다.  박길성 님은 큰 좌절을 하며 휴학을 하고 군입대를 합니다. 

군대에서의 규칙적인 생활로 인해 박길성 님은 건강해져서 제대를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위장병이 다 치료되지 못한 상태라 항상 위장약을 먹었다고 합니다. 

 

제대 직후에 우연히 본 신문기사의 건강칼럼이 박길성 님의 삶을 바꾸게 됩니다. 

그 칼럼의 내용은 '식후 20~30분의 산책이 면역을 증강시키고 위장 건강에 좋다'였습니다. 

 

박길성 님은 그 칼럼대로 실천을 옮깁니다. 

그랬더니 놀랍게도 위장약을 더 이상 먹지 않아도 될 만큼 건강해지기 시작했고 머리가 맑아져 공부도 더욱 잘 되었다고 합니다. 

 

박길성 님은 눈이 오나 비가오나 식후에 30분씩 산책을 하며 22개월 만에 사법고시를 298명 중 6등으로 합격합니다. 

 

사법고시를 통과해 검사가 되어서도 계속해서 식후 30분 걷기를 멈추지 않았는데요. 그로 인해 광주지방법원 판사가 됩니다. 전주지방법원 부장판사로 지내시다가 그 후 사법연수원 교수가 되셨는데요.

 

경쟁에 쫓겨 도서관에서 장시간 앉아 공부하는 연수원생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나눠주며 식후 30분 걷기를 권유하였고 실제 자신과 같이 효과를 본 연수원생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걷기의 효능

 

 

 

앉아있거나 누워서 쉬면 편안하지만 편안함만 추구하면 인간의 수명이 단축이 된다고 합니다. 

 

걷기는 큰 힘을 들이지 않고 체지방을 뺄 수 있는 운동으로 인슐린 저항성도 낮아지게 됩니다. 

연골은 운동을 통해 관절이 움직여 적당한 압력을 줘야 연골에 영양공급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걷기

 

일주일에 3~4번 1회에 30~40분 씩 걸으면 치매에도 좋고 척추, 당뇨에도 좋다고 합니다.

 

걷기는 또한 우울증에도 좋은데요. 햇볕 아래에서 걸으면 세로토닌이 많이 분비가 된다고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걷는 방법

 

걷기는 보통 속도로 걷다가 빠르게 걷기를 반복하여 땀이 송골송골 맺힐 정도로 걸으셔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헬스장보다는 야외에서 걸으시는게 좋은데요. 이유는 러닝머신은 오래 걸어도 직진만 하므로 특정 근육만 사용하게 됩니다. 야외에서는 보도블록, 오르막, 내리막 등이 다 있기 때문에 다양한 근육이 발달하게 됩니다. 

 

 

 

 

 

 

걷기 주의사항 

 

발바닥으로 걷는 것은 매우 안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걸으면 발에 통증이 생기거나 무릎에 충격이 가해지고 무릎 주변 힘줄에 염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뒤꿈치가 땅에 먼저 닫고 중간 그다음 앞꿈치가 닫는 것이 올바른 걷기라고 합니다. 

 

걸으셨는데 허리가 아프시면 즉시 멈추셔야 합니다. 박성길 판사님은 20~30분 산책을 권하셨는데요.

이 시간은 절대적으로 지켜야 하는 시간이 아닙니다. 

 

전문가들은 한 부위에 통증이 생기긴 전까지만 걸으시길 권하셨습니다. 

예를 들어 5분을 걸었는데 허리가 아프면 5분까지만 걸으셔야 한다고 합니다. 

 

코어 근육 운동과 스트레칭을 많이 하면 걷는 길이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코어 근육이 무엇이며 코어 근육 홈트로 할 수 있는 기구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jiyoupiano.tistory.com/55)

 

재밌는 홈트, 다이어트, 실내운동기구, 코어운동 딥다라인 효과 네달째 사용 솔직한 후기 (2020.10

안녕하세요. 지유입니다. ^-^ 저는 정말 타고난 저질체력인데요. 살은 다 물렁물렁한 살에 근육이 없고 근육이 붙어도 쉽게 빠져요. 나이 들수록 근육량은 노화로 더 적어진다고 하는데요. 근육

jiyoupiano.tistory.com

 

 

당뇨가 있으신 분들이 걷기 운동을 하실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머릿속에 온갖 생각을 하면서 걸으시면 안 된다고 합니다. 신경 쓰이는 생각 속에 갇혀있으면 걸어도 스트레스로 몸이 받아들여서 혈당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박길성 판사님의 걷기 효과 경험과 걷기의 효능 및 주의사항, 걷는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돈이 들지 않고 건강해지는 걷기 운동 적극 추천합니다. !!!

 

 

 

 

2021.04.10 - [건강 관련 이슈] - 저질체력, 40대에 철인 3종 경기 완주하다 이영미 작가 (마녀 체력 저자)

 

 

 

반응형